독일 교양소설(Bildungsroman)의 성립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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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2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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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독일의 교양소설은 독일소설의 원형(Achetypus)이요, 독일인의 내면적 품성과 도제적 기질을 잘 표현하고 있는 독일의 전형적인 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따 독일 교양소설에 등장하는 젊은이의 내면적인 성장과정을 다루는 소설을 지칭하고 있는 데 젊은 시절의 이상과 좌절의 과정이 묘사되면서 작가의 개인적이면서 보편성이 있는 교양이념이 표출된다 교양소설의 주인공의 교양은 그 시대와 나라 및 한 文化권의 文化와 깊은 관련성을 짓고 있따 그 이유는 그 주인공의 인격 형성은 그 당시의 文化적 環境(환경) 속에서 형성되기 때문이다교양소설의 주인공의 교양은 발전하는 文化가 그렇듯이 원환적(圓環的)이면서 직선적으로 전진하는 형성과정을 거치며, 그 goal(목표) 는 보다 높아진 차원에서 자기 자신에로 복귀 혹은 자기 자신과의 일치인 바, 그럼으로써 그의 본래의 개성과 잠재력이 개화된다고 볼 수 있따 다시 말하면 교양소설은 작가의 주인공을 통한 개인의 성장사인 동시에 주인공의 교양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그 시대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작가의 비판의식을 느낄 수 있따 그래서 모범적인 교양 소설은 자기 자신의 개인적 성장과정과 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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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교양소설Bildungsroman의성립에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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