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월 시의 교육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0:14
본문
Download : 김소월 시의 교육방안.hwp
김소월발표 , 김소월 시의 교육방안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김소월 시의 교육방안
○ 시어 해석의 닫힌 관점
이 부분에서는 자습서도 ‘저만치’라는 시어에 중점을 두어 여러 가지 해석 방법을 나열해 놓고 있따 목차대로 살펴보자면,
① 자연과 거리를 둔 인간의 고독 - 꽃은 다른 자연물들(꽃, 새, 나무 등)과 거리를 두고 혼자서 떨어져 있는 고독한 존재이며, 시적 화자의 고독한 감정이 이입된 대상이라고 보고 있따
② 꽃 자체도 외로운 존재임을 암시 - 꽃이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다는 점에서
③ ‘저만치 거리를 두고 떨어져’의 의미 - 단어 자체의 의미
이러한 세 가지의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따 우선 한 가지 結論만으로 시어를 해석하지 않고, 세 가지 정도의 보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시어에 대한 일방적인 해석이 아니라는 점에서 좋은 것 같이 보이지만, 이것은 결국 그만큼의 사고의 틀을 제한지어 버리는 것과 같다.
김소월의 시 산유화와 접동새를 중심으로 교육방안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김소월의 시 산유화와 접동새를 중심으로 교육방안에 대해 연구한 자료(資料)입니다. 앞에서 설명(explanation)한 것처럼 ‘저만치’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인간과 자연], [나와 남], [자아와 세계]의 다양한 거리의 의미로 해석한 연구자들도 있따 ‘저만치’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이 이 시의 분위기와 주제를 달라지게 할 만큼 그 해석의 중요성은 크…(skip)
설명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김소월발표
Download : 김소월 시의 교육방안.hwp( 75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