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기본정의(定義) : 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11:27
본문
Download : 교육학의 기본개념 학교.hwp
학교의 역사와 학교에 대한 학문이론적 관점, 성적에 대한 교육학적 문제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② 다차원적 존재로서의 인간이해
인간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다차원적인 존재로 인식된다된다.교육기본개념-학교 , 교육학의 기본개념 : 학교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교육기본정의(定義) -학교
설명






순서
Ⅰ. 학교의 history(역사)
1. 외국의 학교 history(역사)
2. 한국의 학교 history(역사)
Ⅱ. 학교에 대한 학문theory(이론)적 관점
1. 조직theory(이론)적 관점
2. 체계theory(이론)적 관점
3. 인간학적 관점
4. 상호theory(이론)적 관점
Ⅲ. 성적에 대한 교육학적 문제
1) 시험성적은 곧 경쟁이라는 믿음.
2) 시험성적은 학생들을 공부하도록 만든다는 믿음.
3) 숫자는 언제나 정확하다는 믿음.
4) 객관식(客觀式) 시험만이 신뢰롭다는 믿음
5) 시험성적의 결과는 학생의 책임이라는 믿음.
3. 인간학적 관점
1) 인간학적 이해의 기본 관점
인간학 (Anthropologie)은 희랍어인 anthropos와 logos의 합성어로서 인간에 관한 theory(이론)을 의미한다.
③ 존재와 당위의 결합을 통한 인간이해
인간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의 존재만을 숙고의 대항으로 삼지 않고, 언제나 존재와 당위를 함께 숙고의 대상으로 삼는…(skip)
교육학의 기본정의(定義) : 학교
Download : 교육학의 기본개념 학교.hwp( 91 )
다. 직접적으로 인간을 대상으로 삶의 경험에 의존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개별과학들의 성과에 의존하는 방법이다.
① 전체로서의 인간이해
인간학적 관점은 인간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에 관심이 있으며, 삶의 전반적인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관심이 있따 인간에 대한 전체적 이해를 위하여 인간학적 관점은 인간에 대해 이중의 방식으로 관계한다.
레포트/인문사회
학교의 역싸와 학교에 대한 학문이론(理論)적 관점, 성적에 대한 교육학적 문제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 교육학 안에서의 인간학적 관점은 철학적 인간학의 인간이해의 관점을 의미한다. 인간의 다차원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게르너 (B. Gerner)의 연구를 살펴보면, 그는 인간적인 것을 8개의 차원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history(역사) 적, 윤리적, 종교적)으로 구분지어 교육의 관점에서 각각의 차원들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