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국가, 인류의 상생(相生)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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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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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대동주의’ 「예운」『예기』.
는 사회주의로 인식되었고 박은식 「유교구신론」『박은식전서』하권 단국대출판부 1975. pp 24.
, 앞에서 말한 「예운」편의 “…(투비컨티뉴드 )
수도작을 농사의 기본으로 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산업형태는 인구의 집중을 가져 왔다.
“천하를 공유물로 한다. 이 속에서 자본주의의 근간이 되고 있는 ‘사적 소유권 절대’의 원칙은 절대 존재할 수 없었으며, 당연히 자본주의의 발전도 순조로울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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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수도작을 농사의 기본으로 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산업형태는 인구의 집중을 가져 왔다. 이러한 주기적인 생산력의 등락이 바로 歷史에 나타나는 주기적인 농민반란이며, 전통왕조의 교체사인 것이다. 이러한 인구의 증가는 제한된 토지의 배분과 관련하여, 사회의 분화를 가져왔으며, 이것이 어느 정도 진전되면 토지와 가용인구의 모순이 폭발하여 대규모의 민란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내전의 와중에 인구는 감소되고, 경작질서가 회복되면 다시 인구는 증가한다. 이러한 사회變化의 억제책이 바로 中國에서는 씨족공동체, 한국에서는 종족공동체로 나타나게 된다
종족공동체는 가부장을 중심으로 한 종족재산의 공동소유를 기반으로 해서 공동체 내의 계층적 분화를 억제한다.” “대도지행야 천하위공”「예운」『예기』
거나 “적은 것을 걱정하지 않고 고르지 않은 것을 걱정한다. 이러한 인구의 증가는 제한된 토지의 배분과 관련하여, 사회... , 가족, 국가, 인류의 상생(相生)을 위하여생활전문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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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작을 농사의 기본으로 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산업형태는 인구의 집중을 가져 왔다.” “불환과이환불균”「계씨」『론어』
는 생각은 유학에서는 자연스러운 생각이었으며, 이러한 사상적 바탕으로 인해 금세기 초에 서구에서 마르크스주의가 들어왔을 때에, 많은 동양의 지식인들은 쉽게 마르크스주의에 빠져들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면은 종족 내에서 개인의 축적한 부를 집단적으로 소비하므로 써, 공동체의 균형을 회복하는 경제적 효율로서 관혼상제의 집단적 음식소비와 같은 과례, 허례로 나타나게 된 이유가 됐다. 이러한 공적인 재산의 소유구조는 중앙의 국가구조나 지방의 종족공동체나 모두 같은 것이었는데, 이러한 질서를 지탱해준 사상이 유교사상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구의 증가는 제한된 토지의 배분과 관련하여,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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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렇게 되다보니 공동체 내의 대부분의 재산은 종손으로 대표되는 가부장의 재산인 동시에 종족의 재산이기도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