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퇴靑少年의concept(개념)및特性(특성),발생원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09:47
본문
Download : 학교중퇴청소년의개념및특성,발생원인.hwp
학교
중퇴와 관련하여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등교거부(non-attendance at
school), 학교거부(school refusal), 중도포기(drop out, school failure), 학교회
피(school withdrawal), 학업중단 등의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어져 왔으며(김
민정 ·김혜영, 2001), 교육법전에서는 학교를 중퇴하는 adolescent(청소년)을 `정규학교 소
속자 중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의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adolescent(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아 따라서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계학
중에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고 도중에 학교를 그만 둔
adolescent(청소년)을 지칭하는 개념(槪念)이라고 할 수 있다아
중퇴의 과정과 결과는 adolescent(청소년)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의 삶에서 여러 가
지로 불리하게 작용한다.
Download : 학교중퇴청소년의개념및특성,발생원인.hwp( 26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학교중퇴靑少年의concept(개념)및特性(특성),발생원인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개념(槪念) 및 characteristic(특성), 발생요인
목차
*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개념(槪念) 및 characteristic(특성)
Ⅰ.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개념(槪念)
Ⅱ.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발생요인
1.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요인
2. 가정배경 요인
3. 학교에서의 행동 및 학교environment 요인
4. 지歷史(역사)회environment 요인
* 참고한 문헌
*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개념(槪念) 및 characteristic(특성)
1) 학교중퇴 adolescent(청소년)의 개념(槪念)
학교중퇴(school drop-out)란 adolescent(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
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으로서(교육부, 1997) 학생 스스로 학교를 그만 두는 자퇴와 심각
한 교척위반으로 인해 학교의 명령에 따라 퇴학처분 되는 것을 포함한다. 또
한 학교중퇴가 adolescent(청소년)가출과 비행으로 이어지는 事例(사례)가 빈발한 현상황에서 그
동안 많은 전문가들이 학교중퇴와 비행과의 높은 관련성을(대검찰청, 2000: 송
광성 외, 1993: 송복 외, 1996; 황창순, 1996) 꾸준히 지적해 옴에 따라 학교중퇴
가 곧 각종 adolescent(청소년)문제의 주요인이라는 인식과 함께 우리 사회에…(투비컨티뉴드 )
학교중퇴靑少年의concept(개념)및特性(특성),발생원인
학교중퇴靑少年의concept(개념)및特性(특성),발생원인






순서
학교중퇴청소년의개념및특성,발생원인학교중퇴청소년의개념및특성,발생원인 , 학교중퇴청소년의개념및특성,발생원인인문사회레포트 ,
다. 우선, 정규교육의 기회가 상실되고, 사회적 기술습득
이 제한되며 진로개척 및 안정적인 직업획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학업중단
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인권이 침해되고 부모와도 심각한 갈등을 빚어 이러한
갈등이 학교를 그만 둔 이후에도 부모자녀 관계에 부정적인 effect(영향) 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