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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학의 인간관과 정치사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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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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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수인은 저장 성[浙江省] 위야오 현[餘姚縣]에서 태어났으며, 젊어서는 많은 정신적 편력이 있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靜坐)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체인(體認)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뒷날 왕수인이 성인의 학문은 심학(心學)이라고 했듯이, 심학이 체계화되는 기초가 여기서 마련되었다. 일찍이 말하기를, `사람이 학문하는 까닭은 도리를 듣고자 하는 것이다. 한편 구이양[貴陽…(skip)
레포트/인문사회
다. 또 주자의 즉물궁리(卽物窮理)는 심(心)과 이(理)의 간격을 좁힐 수가 없으므로 격물(格物)의 격(格)을 주자처럼 `이르다`[至]로 해석하지 않고, 바로잡는다[正]로 했으며, 물(物)을 주자처럼 사물의 이라 하지 않고, 심의(心意)가 있는 인간사(人間事)라고 해석했다. 그의 문인 임광(林光)은 진헌장에 대상으로하여 선생께서 교육할 시초에 반드시 정좌케 하여 그 착한 실마리를 기르게 했다. 도(道)를 서적에서 찾으나 얻지 못하니 도리를 내 마음에서 찾는 것이 옳겠다`라고 했다. 따라서 밖으로 찾을 것이 아니다라고 자각하게 되었다. 즉 심의 발동의 부정(不正)을 바루는 것[正]을 격물이라고 했으며, 치지(致知)의 지는 지식이 아니라 양지(良知)이니 양지를 수렴하여 확충하고 실현하는 것을 치지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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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명학의 인간관과 정치사상 조사分析 )




















양명학의 인간관과 정치사상 조사分析


양명학의 형성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theory(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리하여 심즉리(心卽理)에 귀착하게 되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로써 진헌장의 심학(心學)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었다. 그는 용장(龍場)으로 귀양가서 성인의 도는 나의 본성만으로 스스로 넉넉하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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