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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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楊朱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는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면에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에 대한 평가가 부정적으로 생각되었던 Cause 은 세가지 정도로 들 수 있다
첫째는 ‘孟子’속에 “楊朱墨翟”의 말이 천하에 가득 차서 천하의 말이 楊朱에게 돌아가지 않으면 墨翟에게로 돌아간다. 왜냐 하면, 맹자의 楊朱墨翟의 말이 “天下에 꽉 차 있다”는 인용문에서 그것이 확인할 수 있다 楊朱는 도가계열의 한 사상가로 알려져 있으나 그의 사상이 도가사상과 어떤 연계성을 지니고 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왜냐하면, 자료(資料)가 너무 적고 다른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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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다시 말하면, 僞我主義와 決樂主義가 도가사상의 전체적인 강조속에서 어떠한 의미 연관을 가지며 그것이 주장될 수 있는 당위성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우리가 그냥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楊朱를 알지 못하고 그냥 너머가 버리는 꼴이 되지 않을까 한다.철학자양주 , 철학자양주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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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楊朱는 自己만을 위하니 이것은 임금이 없는 것이요, 墨翟은 두루 사랑함을 주장하니 이것이 아비가 없는 것이다. 둘째로, 많은 사람들이 楊朱를 도가사상의 한 일원으로 생각하면서도 그의 사상을 도가사상의 일원으로 파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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楊朱의 생존연대는 분명하지 않지만 묵가(BC 479 - 381)와 孟子(BC 371 - 289)가 활동했던 시대의 사람임이 틀림없다. 아비도, 임금도 없으니 이것이 곧 짐승이다” 이같이 孟子는 楊朱를 짐승으로까지 비난하였다. 楊朱는 孟子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묵가와 함께 커다란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타당한 비판인가를 떠나 ‘孟子’가 사서중의 하나로 되면서 정통성을 인정받아 楊朱의 사상이 이러한 것으로 인정되어지게 된 것이다. 셋째로는, 楊朱의 말을 전하는 ‘列子’속의 ‘楊朱編’과 ‘역명편’에서 문자 그대로 생각할 때 이기주의적이고 극단적인 決樂主義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근래에 와서는 楊朱의 사상이 극단적인 이기주의로 보기보다는 좋은 의미에서의 개인주의로 보고 있다 하지만 확실한 면모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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